🔔 학습 목표
1. 클래스에 대해서 알아 봅시다.
2. 클래스를 인스턴스화 시켜 봅시다(객체로 만들기)
앞서, 객체(Object)란 상태와 행위를 가지고 있고 프로그래밍 세상에 맞게 모델링을 하기 위해서는 추상화 과정을 진행해야 된다 라는 것을 배웠습니다.
1. 클래스에 대해서 알아 봅시다. (설계도면)
자바에서 클래스(Class)는 객체를 생성하기 위한 템플릿 또는 설계도 역할을 합니다. 클래스는 객체의 상태를 나타내는 필드(변수)와 객체의 행동을 정의하는 메서드(함수)로 구성됩니다. 간단히 말해, 클래스는 데이터와 그 데이터를 조작하는 코드를 묶어 놓은 컨테이너와 같습니다.
Student
package basic.ch05;
// 클래스란 객체를 만들기 전 설계도면 입니다.
public class Student {
String name; // 학생 이름(문자열)
int grade; // 학년 (정수)
String major; // 학과
double height;
double weight;
} // end of class
Book
package basic.ch05;
public class Book {
String title;
String author;
int publishYear;
int totalPage;
}
클래스를 만드는 규칙
- 클래스는 대문자로 시작하는것이 좋음(권장사항)
- 파스칼 케이스(PascalCase)와 카멜 케이스(camelCase) 명명 규칙 사용하기
2. 클래스를 인스턴스화 시켜 봅시다(객체로 만들기)
Student
package basic.ch05;
public class StudentProgram {
//코드의 시작점(메인함수)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 우리가 변수에 값을 초기화 하다.
int grade = 10;
String name = "홍길동";
// 변수에 선언 - 데이터 타입이 대문자로 시작하고 있다.
Student studentKim;
// 변수를 초기화 하다.
studentKim = new Student();
// 클래스를 메모리에 올렸다
// 클래스를 인스턴스화 했다
Student studentLee = new Student();
} // end of main
} // end of class
package basic.ch05;
public class StudentProgram2 {
//코드의 시작점(메인함수)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int n1 = 1;
double d1 = 5.0;
// 참조 타입(주소값 들어간다.)
Student student1 = new Student();
Student student2 = new Student();
// . 연산자를 통해서 접근할 수 있다.
student1.name = "홍길동";
// 콘솔창에 student1(변수에 연결되어 있는 객체의 이름을 출력)
System.out.println(student1.name);
student2.name = "이순신";
System.out.println(student2.name);
System.out.println(student1);
System.out.println(student2);
} // end of main
} // end of class
Book
package basic.ch05;
public class BookProgram {
// 코드의 시작점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 Book 클래스를 인스턴스화 시켜주세요 2개
// 참조 타입 변수명은 bookBox1, bookBox2
Book bookBox1 = new Book(); //객체 생성
// 참조 타입에 변수안에는 실제 값이 들어가는 것이 아니라
// 주소값이 담긴다. 레퍼런스 변수(Reference variable)라고도 한다.
System.out.println(bookBox1);
// Heap 메모리에 생성된 객체에 접근해서
// 그 해당 객체의 속성값을 넣어 보자.
bookBox1.title = "플러터UI실전";
bookBox1.author = "김근호";
bookBox1.publishYear = 2022;
bookBox1.totalPage = 230;
System.out.println("============================");
// 콘솔창에다가 해당 객체의 속성값(상태값)을 출력해 보자.
System.out.println(bookBox1.title);
System.out.println(bookBox1.author);
System.out.println(bookBox1.publishYear);
System.out.println(bookBox1.totalPage);
System.out.println("===========================");
//연습 문제
// bookBox2 클래스인스턴스에 접근해서 속성값을 대입하고
//콘솔창 화면에 출력 하시오
Book bookBox2 = new Book(); //객체 생성
bookBox2.title = "어린왕자";
bookBox2.author = "생텍쥐페리";
bookBox2.publishYear = 1943;
bookBox2.totalPage = 200;
System.out.println(bookBox2.title);
System.out.println(bookBox2.author);
System.out.println(bookBox2.publishYear);
System.out.println(bookBox2.totalPage);
} // end of main
} // end of class
연습 문제
클래스를 설계하고 메모리에 올려 보자(클래스 설계, 객체 생성)
주문 클래스를 설계하고 메모리에 올려봅시다.
public class Order {
// .. 코드 작성
}
package basic.ch05;
public class Order {
String id;
int password;
String name;
int age;
}
회원 클래스를 설계하고 메모리에 올려봅시다.
public class User {
// .. 코드 작성
}
package basic.ch05;
public class User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Order user1 = new Order();
user1.id = "tjcldnjs";
user1.password = 12345;
user1.name = "서치원";
user1.age = 25;
System.out.println(user1.id);
System.out.println(user1.password);
System.out.println(user1.name);
System.out.println(user1.age);
System.out.println("============");
Order user2 = new Order();
user2.id = "ghdrlfehd";
user2.password = 12345;
user2.name = "홍길동";
user2.age = 22;
System.out.println(user2.id);
System.out.println(user2.password);
System.out.println(user2.name);
System.out.println(user2.age);
}
}
'Java > Java 객체지향 핵심 - 2' 카테고리의 다른 글
메소드(method)와 변수 - 5 (0) | 2024.04.15 |
---|---|
함수와 만들기 {연습 문제} (0) | 2024.04.15 |
함수 메서드 - 4 (0) | 2024.04.15 |
객체에 값 할당하기 - 3 (0) | 2024.04.15 |
OOP(객체지향) 란 - 1 (0) | 2024.04.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