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va/Java 유용한 클래스 - 3

문자 기반 스트림 - 13

치치ㅤ 2024. 5. 17. 09:15
🔔 자바 I/O에서 문자 기반 스트림의 사용 이유

자바의 입출력(I/O) 시스템은 크게 두 가지 유형의 스트림을 제공합니다
바이트 기반 스트림과 문자 기반 스트림 , 문자 기반 스트림은 텍스트 데이터(문자 데이터)를 처리할 때 사용됩니다.

 

  1. 문자 인코딩 처리: 문자 기반 스트림은 자동으로 플랫폼의 기본 문자 인코딩을 사용하여 문자 데이터를 올바르게 인코딩하거나 디코딩합니다. 이는 다양한 문자 인코딩을 처리하면서 발생할 수 있는 복잡성을 추상화하고, 개발자가 문자 데이터를 쉽게 처리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2. 국제화 지원: 유니코드와 같은 다국어 지원을 통해 전 세계적으로 소프트웨어를 배포할 때 필수적입니다. 문자 기반 스트림을 사용하면 다양한 언어의 문자 처리가 간편해집니다.
  3. 가독성 및 편의성: 문자 데이터를 읽고 쓰는 코드를 작성할 때, 문자 기반 스트림을 사용하면 바이트를 직접 처리하는 것보다 더 직관적이고 오류가 적은 코드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문자 기반 스트림의 기본 클래스

  • Reader : 문자 입력 스트림의 모든 클래스의 상위 클래스입니다.
  • Writer : 문자 출력 스트림의 모든 클래스의 상위 클래스입니다.
시나리오 코드 1 - 표준 입력출 확인 (복습)
package io.ch02;

import java.io.IOException;
import java.io.InputStream;

/**
 * 한 바이트를 받아서 char로 변환 InputStreamReader 사용
 * 
 */
public class SingleCharReader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ystem.out.println("문자 하나를 입력하세요:");
		// 시나리오 1 - InputStream 사용 
		// 키보드에서 값을 받아 내는 표준 입력 복습 
		// InputStream 은 추상클래스로 설계 되어 있다.
		// InputStream isr = System.in(키보드) 사용
		try (InputStream isr = System.in) {
			// 첫 번째 문자를 읽습니다.
			int charData = isr.read(); // 바이트를 읽고 int로 반환합니다.
			if (charData != -1) { // 파일 끝(EOF)가 아니라면
				char character = (char) charData; // int를 char로 변환합니다.
				System.out.println("입력된 문자: " + character);
			}
		} catch (IOException e) {
			e.printStackTrace();
		}
	}
}

 

표준 입출력 사용시 - 영어는 괜찮으나 한글 사용시 깨짐 발생

1byte 로 한글 표현 불가

문자 하나를 입력하세요:
한
입력된 문자: í

 

문자 인코딩에 따른 바이트 수

  • ASCII: 이 인코딩에서는 모든 문자가 하나의 바이트로 표현됩니다.
  • UTF-8: 이 인코딩은 가변 길이 문자 인코딩 방식을 사용하며, 문자에 따라 1바이트에서 4바이트까지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영문자 및 숫자는 일반적으로 1바이트를 사용하고, 한글이나 다른 유니코드 문자는 2바이트 이상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UTF-16: 이 인코딩에서는 대부분의 문자가 2바이트를 사용하며, 일부 보충 문자는 4바이트를 사용합니다.
  • ISO-8859-1: 이 인코딩에서는 모든 문자가 1바이트로 표현됩니다.
InputStreamReader isr = new InputStreamReader(System.in, "UTF-8");

 

시나리오 코드 2 - InputStreamReader의 사용

InputStreamReader는 한 바이트씩 읽는게 아니라 한번에 하나의 문자를 읽음.
읽는 바이트 수는 사용되는 문자 인코딩에 따라 달라 진다.
package io.file.ch04;

import java.io.InputStreamReader;

public class SingleCharReader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 문자 기반에 InputStreamReader 사용 방법
		// ** 중요 **
		// InputStreamReader 는 한 바이트씩 데이터를 읽는 것이 아니라
		// 하나의 문자 단위로 읽음 !!!

		System.out.println("문자 하나를 입력 하세요");
		// try catch resource
		try (InputStreamReader isr = new InputStreamReader(System.in)) {
			
			// 한 <-- 통으로 읽음 --> InputStreamReader
			// 한 <-- 한 바이트로는 못 읽음 --> InputStream 
			int charData = isr.read(); // 사용자가 키보드에 값을 입력할 때 까지 대기

			if (charData != -1) {
				// -1 --> 파일 끝 (EOF) 가 아니라면 출력 ...
				// char --> 2byte (한글은 2byte로 거의 모든 글자 표현이 가능하다)    
				System.out.println("사용자가 입력한 값 : " + (char)charData);
			}

		} catch (Exception e) {
			System.out.println("뭔가 잘못 되었습니다.");
			e.printStackTrace();
		}

	}// end of main

}

 

시나리오 코드 3 - BufferedReader 사용해보기
import java.io.BufferedReader;
import java.io.InputStreamReader;

public class MyBufferedReadConsoleIO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 문자 기반 스트림 + 보조 문자 기반 스트림을 사용 한다. !! 
		try (InputStreamReader isr = new InputStreamReader(System.in, "UTF-8");
				BufferedReader br = new BufferedReader(isr)) {
			
			// isr -> 한 문자씩 읽는 기능 read() 가지고 있었다. 
			// br -> 한번에 한 라인씩 읽을 수 있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System.out.println("더 많은 텍스트를 입력 하세요 (한줄 단위) -> 엔터");
			
			// isr.read(); --> 기능 확장인 
			String inputUserData = br.readLine();
			System.out.println("이력 확인 : " + inputUserData);
			
		} catch (Exception e) {
			e.printStackTrace();
		}

	}

}

 

시나리오 코드 4 - BufferedReader 와 기능 확장 (while 문 사용)
import java.io.BufferedReader;
import java.io.InputStreamReader;
import java.util.ArrayList;
import java.util.List;

// 문자 기반 스트림 + 보조 문자 기반 스트림 확인 
// 한줄 입력 하면 종료 됨 
// 여러줄 반복적을 동작할 수 있도록 기능을 추가해주세요 
public class StandardInputExample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 데이터를 통으로 관리 하고 싶다면 --> 자료구조 --> 적절한 자료 구조를 선택 
		List<String> lines = new ArrayList<String>();
		
		System.out.println("여러 줄의 텍스트를 입력하세요");
		System.out.println("입력을 종료하려면 빈 줄에서 엔터를 누르세요");
		// <-- 종료 
		// 안녕 -> 엔터 사용하면  출력 
		// "" -> 엔터 종료가 됨 
		
		// 문자 기반 스트림 + 보조 문자 기반 스트림을 사용 한다. !! 
		try (InputStreamReader isr = new InputStreamReader(System.in, "UTF-8");
				BufferedReader br = new BufferedReader(isr)) {
			
			// while() {}			 
			String line;
			// "" --> 엔터 ---> ine.isEmpty() -- ! --> F --> 실행에 종료가 된다. 
			while( ( line = br.readLine()  ) != null && !line.isEmpty()) {
				lines.add(line); // 한줄에 데이터를 자료구조에 저장 
				// System.out.println("입력 확인 : " + line);
			}
			
			for (String data : lines) {
				System.out.println(data);
			}
			System.out.println("프로그램 종료 처리 ");
		} catch (Exception e) {
			e.printStackTrace();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