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va/Java 객체지향 핵심 - 2
ver 0.0.1 Starcraft - 11
치치ㅤ
2024. 4. 18. 10:57
🔔 학습 목표
여기 까지 배웠던 부분에 핵심 개념들을 활용해 봅시다.
package starcraft.ver01;
public class Marine {
private String name;
private int power;
private int hp;
public Marine(String name) {
this.name = name;
power = 4;
hp = 70;
}
public String getName() {
return name;
}
public void setName(String name) {
this.name = name;
}
public int getPower() {
return power;
}
public void setPower(int power) {
this.power = power;
}
public int getHp() {
return hp;
}
public void setHp(int hp) {
this.hp = hp;
}
// 마린이 질럿을 공격합니다. attackZealot
public void attackZealot(Zealot z) {
System.out.println(this.name + " 이 " + z.getName() + " 을 공격합니다." );
z.beAttacked(this.power);
}
// 마린이 저글링을 공격합니다. attackZergling
public void attackZergling(Zergling z) {
System.out.println(this.name + " 이 " +z.getName() + " 을 공격합니다.");
z.beAttacked(this.power);
}
// 자신이 공격을 당합니다.
public void beAttacked(int power) {
// 방어적 코드
if(hp <= 0) {
System.out.println("[" + this.name + "] 이미 사망하였습니다.");
hp = 0;
return;
}
hp -= power;
}
public void showInfo() {
System.out.println("====상태창====");
System.out.println("이름 : " + this.name);
System.out.println("공격력 : " + this.power);
System.out.println("생명력 : " + this.hp);
}
} // end of class
package starcraft.ver01;
public class Zealot {
private String name;
private int power;
private int hp;
public Zealot(String name) {
this.name = name;
power = 5;
hp = 80;
}
// getter
public String getName() {
return name;
}
public void setName(String name) {
this.name = name;
}
public int getPower() {
return power;
}
public int getHp() {
return hp;
}
// 질럿이 저글링을 공격합니다.
public void attackZergling(Zergling z) {
System.out.println(this.name + " 이 " + z.getName() + " 을 공격합니다.");
z.beAttacked(this.power);
}
// 질럿이 마린을 공격합니다.
public void attackMarine(Marine m) {
System.out.println(this.name + " 이 " + m.getName() + " 을 공격합니다.");
m.beAttacked(this.power);
}
// 자신이 공격을 당합니다.
public void beAttacked(int power) {
// 방어적 코드
if(hp <= 0) {
System.out.println("[" + this.name + "] 이미 사망하였습니다.");
hp = 0;
return;
}
hp -= power;
}
public void showInfo() {
System.out.println("====상태창====");
System.out.println("이름 : " + this.name);
System.out.println("공격력 : " + this.power);
System.out.println("생명력 : " + this.hp);
}
} // end of class
package starcraft.ver01;
public class Zergling {
private String name;
private int power;
private int hp;
public Zergling(String name) {
this.name = name;
power = 3;
hp = 50;
}
public String getName() {
return name;
}
public void setName(String name) {
this.name = name;
}
public int getPower() {
return power;
}
public void setPower(int power) {
this.power = power;
}
public int getHp() {
return hp;
}
public void setHp(int hp) {
this.hp = hp;
}
// 저글링이 질럿을 공격합니다. attackZealot
public void attackZealot(Zealot z) {
System.out.println(this.name + " 이 " + z.getName() + " 을 공격합니다.");
z.beAttacked(this.power);
}
// 저글링이 마린을 공격합니다. attackMarine
public void attackMarine(Marine m) {
System.out.println(this.name + " 이 " + m.getName() + " 을 공격합니다.");
m.beAttacked(this.power);
}
// 자신이 공격을 당합니다.
public void beAttacked(int power) {
// 방어적 코드
if(hp <= 0) {
System.out.println("[" + this.name + "] 이미 사망하였습니다.");
hp = 0;
return;
}
hp -= power;
}
public void showInfo() {
System.out.println("====상태창====");
System.out.println("이름 : " + this.name);
System.out.println("공격력 : " + this.power);
System.out.println("생명력 : " + this.hp);
}
// get, set - 단축키 Alt + Shift + s
} // end of class
package starcraft.ver01;
public class StarCraftTest1 {
// 메인함수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 질럿2
Zealot zealot1 = new Zealot("질럿1");
Zealot zealot2 = new Zealot("질럿2");
// 마린2
Marine marine1 = new Marine("마린1");
Marine marine2 = new Marine("마린2");
// 저글링2
Zergling zergling1 = new Zergling("저글링1");
Zergling zergling2 = new Zergling("저글링2");
for(int i = 0; i < 15; i++) {
zealot1.attackMarine(marine2);
}
marine2.showInfo();
} // end of main
} // end of class
// while <--, do while
// while --> 조건식을 확인하고 코드를 수행하는 녀석
// do while --> 무조건 한번은 수행을 하고 다시 조건을 확인하는 녀석
do {
// 반복 수행 구문
} while(조건식);
while (조건식) {
// 반복 수행 구문
}
생성기에서 유닛을 생산해 보자.
package starcraft.ver01;
public class Barrack {
private int barrackNumber;
private int count;
public Barrack(int number) {
this.barrackNumber = number;
count = 0;
}
public int getCount() {
return this.count;
}
public int getBarrackNumber() {
return barrackNumber;
}
public Marine createMarine(String name) {
count++;
return new Marine(name);
}
}
package starcraft.ver01;
public class SpawningPool {
private int spawningPoolNumber;
private int count;
public SpawningPool(int number) {
this.spawningPoolNumber = number;
count = 0;
}
public int getCount() {
return this.count;
}
public int getSpawningPool() {
return spawningPoolNumber;
}
public Zergling createZergling(String name) {
count++;
return new Zergling(name);
}
}
package starcraft.ver01;
public class GateWay {
private int gateWayNumber;
private int count;
// 생성자
public GateWay(int gateWayNumber) {
this.gateWayNumber = gateWayNumber;
count = 0;
}
public int getCount() {
return this.count;
}
public int getGateWayNumber() {
return gateWayNumber;
}
// 기능 - 질럿을 생산하는 기능을 만들어 보세요.
public Zealot createZealot(String name) {
count++;
return new Zealot(name);
}
}
package starcraft.ver01;
import java.util.Scanner;
public class StarCraftTest2 {
// 메인함수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final int ZEALOT = 1;
final int MARINE = 2;
final int ZERGLING = 3;
final int GAME_END = 0;
GateWay gateWay1 = new GateWay(1);
GateWay gateWay2 = new GateWay(2);
Zealot zealot1 = gateWay1.createZealot("질럿1");
Zealot zealot2 = gateWay1.createZealot("질럿2");
System.out.println(gateWay1.getGateWayNumber() + " : " + gateWay1.getCount());
System.out.println(gateWay2.getGateWayNumber() + " : " + gateWay2.getCount());
System.out.println("===============");
Barrack barrack1 = new Barrack(1);
Barrack barrack2 = new Barrack(2);
Marine marine1 = barrack1.createMarine("마린1");
Marine marine2 = barrack1.createMarine("마린2");
SpawningPool spawningPool1 = new SpawningPool(1);
SpawningPool spawningPool2 = new SpawningPool(2);
Zergling zergling1 = spawningPool1.createZergling("저글링1");
Zergling zergling2 = spawningPool1.createZergling("저글링2");
Scanner sc = new Scanner(System.in);
int unitChoice = -1;
do {
System.out.println("유닛을 선택하세요");
System.out.println("1. 질럿\t 2.마린\t 3.저글링\t 0.게임종료");
unitChoice = sc.nextInt();
if (unitChoice == ZEALOT) {
} else if (unitChoice == MARINE) {
} else if (unitChoice == ZERGLING) {
} else {
System.out.println("프로그램을 종료합니다");
unitChoice = 0;
}
} while (unitChoice != GAME_END);
} // end of main
} // end of class